인간의 예술 경험은 심미적 성장과 표현의 내적 동기 및 호기심을 증진할 수 있으므로 인간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경험의 하나가 된다. 음악을 포함한 예술을 통한 경험은 인간의 감수성, 상상력, 창의성, 정서, 언어, 신체, 인지 등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통합적으로 이루어짐을 알고 실제에 적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신체 기능에 대한 영향 운동치료 목적 각자의 특성에 맞게 개별화 손상의 예방과 조정 신체기능 향상과 회복, 증진을 위하는 것이 목적이다.
색채는 인간의 감정이나 정서적인 면, 심리적인 면에 있어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인간이 선호하는 색에 따라 심리상태를 알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인간의 심리 및 감정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입체조형 활동 중심의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자아 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고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통해 긍정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다양한 실습을 통해 평면에서의 기초적 조형감각과 평면 조형의 기본 테크닉을 학습함으로써 창의적 조형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문적인 심리 치료자들이 내담자를 치료하는데 사진 촬영, 현상, 인화 등의 사진 창작활동 등을 시행함으로서 심리적인 장애를 경감시키고 심리적 성장과 치료 상의 변화를 가능케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놀이 치료는 아동들이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느끼는 놀이 상황을 통해 자신의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등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해 주고, 그러한 어려움에 대처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캘리그라피의 기초가 되는 붓글씨부터 붓펜, 딥펜, 만년필, 마카펜 등을 이용하여 한글, 영문은 물론이고, 수채·수묵 캘리그라피까지 거의 모든 캘리그라피의 기본기를 연구하여 쉽게 사용한다. 또한 수채, 수묵, 배접, 잉크, 포일, 전각, 핸드프린팅, 상업 캘리그라피 등다양한 기법과 실전을 통해 실무를 연습한다.
색에 대한 상징적 의미의 차이를 그림의 내용이나 무늬의 모양 등 주요 관심의 대상이 되는, 단일한 요소의 반복, 무의미한 공간의 여백의 많고 적음, 비대칭적인 디자인, 폐쇠된 형상을 연습한다
오늘날의 미디어 영상 기술은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넘어 사물과, 더 나아가 인간을 포함한 만물과 만물의 네트워크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세상에는 미디어가 생활 구석구석에 스며들어 일상생활과 미디어를 활용하여 인간중심의 생활공간 구현을 연습한다.
공연실습은 구체적 음악과 새로운 형태의 공연을 창조하고 실험적인 공연으로 장애인들에게 꿈과 사랑을 전하는 연주형태를 공연과 연결하여 연습함으로 성취감을 고취시킨다.
특수표현기법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미술가들의 적합한 표현방식으로, 색을 덧칠하거나, 사물의 크기를 바꾸고, 소재의 속성을 바꾸는 여러 방법을 연구하여 표현 할 수 있게 한다.
음악을 통하여 즐거움만을 목적으로 하거나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과는 다른 개념으로 음악의 필요를 파악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단계적인 과정을 적용하여 음악을 통하여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작품을 사진을 통하여 작품 샘플을 모아서 본인의 작품을 더 쉽게 알아보고 대중에게 본인을 시각화하여 효과적인 전달에 관하여 배운다.
장애학생들에게 작품제작 현실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과정을 연습한다.
전통음악은 인간이 지닌 어떤 장애나 문제와는 상관없이 음악 안에서 자기를 발견하여 자아를 실현하는 능력을 개발한다.